본문 바로가기

주식경제

한국은행 기준금리 0.25% 인상

오늘 14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현재 기준금리를 0.25% 올리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하여 은행에서 돈을 빌린 사람이나 빌리려는 사람의 이자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보이며, 대출 금리 상승 속도도 빨라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발표 기준금리 0.25% 인상,  현 1.25% ---> 1.5%로 인상됨

 

기준금리 인상 배경

미국 연준에서 긴축정책 및 금리인상 폭을 상향하겠다는 것에 영향이 있지만 그것 보다는 우리나라 현 실정을 보았을 때 물가안정과 성장 흐름에 더 비중을 두었다고 말하였습니다.

 

기준금리 인상 과정

한국은행은 작년 8월, 11월 그리고 올해 1월 이렇게 세 번 기준금리를 0.25%씩 올리고 나서 지난 2월 현 수준으로 동결하였으나, 최근 물가 오름세로 인해 미국의 통화 긴축도가 임박하여 오늘 다시 0.25% 인상한 것으로 보이며, 작년 8월부터 현재까지 총 1% 기준금리가 상승하였습니다.

 

향후 기준금리 인상 계획과 방향

앞으로의 기준금리 추가 인상은 물가와 성장의 균형있는 입장을 고려하여 결정하겠다고 말하고 있으며, 물가를 보았을 때 금리를 더 올려야 하지 않는지 라는 질문에는 경기 하방 위험도 있어서 금통위의 생각은 다양하게 검토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하였으며, 아직은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상승) 진입 가능성은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사태의 장기화 국면으로 인한 향후 기준금리도 정점이 어디인지는 가늠하기 힘들다는 분석입니다.

 

 

감사합니다.